식품업체에서 일하려면 보건증이 필수입니다. 과거에는 직접 보건소 방문을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단, 컴퓨터(PC)로만 출력가능합니다!
✔ 일단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먼저!
검사 후 결과 판정까지 약 5일정도 소요! 검사 결과가 나오는 날짜에 맞춰 "공중보건포털 - e보건소"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공공보건포털 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e보건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그다음, 화면 하단의 "증명 문서 발급" →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신청하기" 메뉴에서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을 클릭합니다.
이때,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는 공중보건 포털(e보건소)에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KB국민은행, 페이코, PASS, 네이버, 신한은행, 토스, 하나은행, 뱅크샐러드)이나 공동 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 인증이 완료되면, 건강진단결과서를 조회하여 발급할 수 있는데 온라인으로 건강 증명서를 발급받는 데는 약 5일(주말 및 공휴일 제외) 정도가 소요되며, 발급 수수료는 3,000원입니다.
그리고 결과가 "정상"일 경우에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며, 그 외에는 해당 보건소를 방문해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건강진단결과서"에 1건이 표시 되어 있으면, 접수번호를 클릭하고 제출용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한 다음 발급받기를 누르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보건증은 1년마다 만료되기 때문에 1년이 경과되면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보건증을 다시 제출할 곳이 생길 시 이와 같은 동일한 방법으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 공공보건포털에서는 보건소, 의료원만 조회가 가능하며, 사립병원은 제외가 됩니다. 추가로, 결핵 관련 검진 결과서는 공중보건 포털을 통해 발급이 불가하므로 해당 보건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만일, 발급과 관련된 불편한 사항이나 궁금한 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 1566-3232 또는 이메일(ehealth@ssis.or.kr)로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추가검사가 필요하다면 가까운 공중보건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는 지역마다 있으니 아래에서 자신의 지역의 보건소 위치를 공중보건포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보건증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처럼, 인터넷으로도 보건증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