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신약 레켐비는 사전 검사와 조건을 충족한 환자만이 처방받을 수 있는 주사 치료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켐비 처방을 위한 사전 검사 종류와 확인 사항, 처방 조건, 치료 가격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전검사 종류 / 확인사항
✔ 베타 아밀로이드 축적 여부 확인
레켐비를 처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자의 뇌에 베타 아밀로이드가 축적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밀로이드 양성'이 확인되어야 한다는 것)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아밀로이드베타(Abeta42)와 타우(pTau181) 단백질을 측정하고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인지장애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뇌척수액(CSF)을 검사를 해야합니다.
✔ 신경심리평가
알츠하이머로 인한 인지저하 여부를 판단하는 신경심리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 ARIA(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 징후)검사
투약 전 ARIA발생 위험을 예측하기 위해 아포지단백 E 유전형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뇌 MRI
혈관성 치매 혹은 구조적 뇌병변으로 인한 인지장애나 치매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뇌 위축 등 질병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뇌MRI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처방 조건
✔ 알츠하이머병이 아닌 원인(혈관성 치매 등)에 의한 경도 인지장애 혹은 치매의 경우 처방받을 수 없습니다.
✔ 뇌혈관 상태가 약해져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1년 내 뇌경색, 일과성 뇌 허혈 발작(혈전이 혈관을 잠깐 막았다가 녹아 없어짐)을 겪었던 경우도 투여할 수 없습니다.
✔ 뇌MRI 상 5개 이상 미세출혈이 있거나 1개 이상의 출혈, 3개 이상의 열공성 뇌경색(미세혈관이 막힘), 1개 이상의 큰 뇌경색, 심한 뇌백질 고신호강도 소견(MRI에서 밝게 관찰됨)을 보이는 경우도 처방 받을 수 없습니다.
✔ 혈전 형성을 막는 항응고제를 투약 중인 경우 혈소판 수치나 혈액 응고 수치가 비정상이라면 신중한 투여가 필요합니다.
치료 가격
레켐비 연간 치료 비용은 2000만~3000만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주에 한 번 씩 정맥주사로 맞아야 하며 환자 체중에 따라 투여량이 달라져 가격도 개인별로 다릅니다. 또 투여 기간 중에도 부작용 발생을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뇌MRI를 진행해야하는 등의 추가 치료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총 치료 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알츠하이머 신약 레켐비 처방을 위한 사전 검사 종류, 확인 사항, 처방 조건, 치료 가격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레켐비 국내 출시로 알츠하이머 치료의 새로운 전환점을 기대할 수 있긴 하지만 수천만원의 '비싼 가격'과 '안전성 논란'이 과제로 남은 것도 주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