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노출과 고령화로 전 세계적으로 피부암 환자는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이번 글에서는 멜라닌 색소 이상으로 생기는 피부 질병인 선천성거대모반과 악성 종양인 흑색종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선천성거대모반
✅ 선천성거대모반은 피부에 생기는 모반으로, 일반적으로 출생 시 또는 어린 시절에 발생합니다. 선천적으로 멜라닌 세포가 표피 또는 진피에 증식하여 발생한 양성의 색소성 모반을 말하며, 직경이 20cm 이상인 경우를 거대색소모반으로 정의한다.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며, 일부는 악성 종양인 '흑색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거대 선천성 멜라닌 세포성 모반일 경우 크기가 클수록 악성 흑생종의 위험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거대모반에서 일생동안 악성 흑색종이 발생하는 빈도는 4.6~14% 정도, 일반인보다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경향을 보여 소아 흑색종 환자의 약 40%에 이른다고 하네요.
흑색종
✅ 흑색종은 피부암 중 하나로, 피부나 점막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으로, 주로 피부에 발생하지만 안구(눈), 직장, 코나 식도같이 점막이 있는 다른 부분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자외선 노출, 유전적 요인,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하며,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되면 피부 표면에 검은 반점이 나타나거나,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상이 다양하고 경계가 불규칙한 비대칭 병변이 점차 커지는 경우 우선적으로 점이 아닌 흑색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치료법
✅ 선천성거대모반 치료 : 치료의 목표는 미용 상, 기능 상으로 호전되는 것 뿐 아니라 악성 변화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대색소모반의 경우 생후 수년 이내에도 악성 흑색종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가급적 일찍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전신마취 및 수술 위험성을 고려하여 수술은 생후 6개월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권장되며
수술을 시행할 경우 병변의 크기와 범위, 위치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악성으로의 진행을 막지는 못하나 기계적 박피술이나 소파술, 화학적 박피, 레이저 등의 방법으로 미용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흑색종 치료 :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초기 단계의 흑색종은 피부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됩니다. 병변과 주변의 건강한 조직 일부까지 함께 제거하여 다시 발생되는 부분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질환이 진행된 경우에는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해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인 면역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또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 방법으로 돌연변이 된 BRAF 유전자나 MEK 유전자를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표적 치료,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을 때, 종양의 크기를 줄이거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주는 방사선 요법도 있습니다.
선천성거대모반 흑색종 명의
✅ 선천성거대모반 관련 명의로는 서울대어린이병원 소아성형외과 교수셨던 최태현 교수님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병원에서 나오셔서 따로 개원을 하셨다고 하네요. 관련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예후가 좋지 않은 흑색종의 조기진단과 치료의 최고 권위자 중 한명으로 알려진 삼성서울병원 피부과 이동윤 교수입니다. 진료 일정 및 예약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김일환 교수는 피부암 전문의 1세대 대표주자로 1997년 피부암 수술 집도 시작 이래 수천명의 피부암 환자를 치료해왔으며 말단 흑색종에 대해 절단술이 아닌 피부 이식술을 도입하는 진일보한 피부암 치료로 유명한 명의라고 하네요. 진료 병원, 일정 및 예약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피부암은 점과 비슷한 생김새 때문에 혼동하기 쉬우며,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만약 피부에 이상이 있다면 즉시 전문 의사에게 상담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