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증상 뇌경색 진단 특징 위험성 보험금 지급 질병코드

by 건강하답 2025. 3. 23.
반응형

주로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무증상 뇌경색은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위험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증상 뇌경색의 진단, 특징, 위험성, 보험금 지급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무증상-뇌경색-진단-특징-위험성-보험금-지급-질병코드

 

무증상 뇌경색

무증상-뇌경색-진단-특징-위험성-보험금-지급-질병코드
노란색 화살표 부분이 미세한 뇌경색 흔적 (출처 : 서울성모병원)

기능적으로 중요하지 않은(뇌의 활동이 적은) 부위에 뇌졸중이 생기거나 아주 작은 뇌졸중이라면 자각 증상이 없거나 미미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뇌 영상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를 흔히 '무증상 뇌경색'이라고 부르며 '무증상 뇌졸증', '열공성 뇌경색' 등으로도 불립니다.

건강검진 때 뇌 MRI 검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검사 기술도 발전하면서 증상이 없는 뇌혈관질환까지 발견하는 사례가 많이 늘어나며 과거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미세한 이상까지 진단하면서 새롭게 명명된 질환인 셈입니다. 

 

위험성

무증상 뇌졸중은 증상이 없더라도 향후 심각한 뇌졸중이나 치매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 요소입니다. 특히, 무증상 뇌졸중이 있는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뇌졸중 발생 위험이 10배 높으며, 치매 발생 위험도 2.3배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 여부 - '가능!!'

불과 작년까지만해도 무증상 뇌경색에 대해 보험금 지급을 요청해도 보험사에서 지급을 거부했었습니다.

보험사들은 “오래된 열공성 뇌경색의 경우 뇌경색증(질병분류코드 I63) 진단을 할 수 없다”며 진단비 지급을 거절해왔는데요. 올해 2월 '무증상 뇌졸증(열공성 뇌경색)'도 '뇌경색증'에 해당하며, 보험급을 지급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제부터 해당 판례를 바탕으로 '무증상 뇌경색'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원활히 지급 받을 수 있겠습니다. (무증상 뇌경색 질병코드도 I63)

무증상-뇌경색-진단-특징-위험성-보험금-지급-질병코드
무증상-뇌경색-진단-특징-위험성-보험금-지급-질병코드
기사 : ‘열공성 뇌경색’도 보험금 받는다…법원, 보험사에 진단비 지급 판결 (사진을 누르면 해당 기사로 이동)

 

 

지금까지 '무증상 뇌졸증'(열공성 뇌경색)의 특징, 위험성, 보험금 지급 관련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무증상 뇌졸중은 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렵지만, 향후 심각한 뇌졸중이나 치매로 진행될 수 있는 위험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하고, 발견 시에는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반응형

///////////////////////////////////////////////////////////